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날계란 상했는지,유통기한,구별,상한계란,신선도 정보
    생활정보 2023. 11. 14. 17:22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생활 상식 중 하나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상식은 바로 계란이 상했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계란의 신선도를 체크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계란은 식탁에 빠지지 않은 식품 중 하나로 계란을 이용해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아주 맛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유용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뜸하지만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금값 계란이란 말을 실감할 정도로 계란 한 판 사기가 너무 힘들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런 계란이 상했는지 구별법, 신선도 체크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날계란 상했는지, 유통기한, 구별, 상한 계란, 신선도 정보 알아보기

    썸네일

     

    상한 계란 구별법, 신선도 체크 방법 정보

    상한계란,구별법,신선도 체크 방법 정보

    유통기한 지난 후 25일까지 섭취해도 무난

    유통기한이란 상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는 기한을 뜻합니다. 유통기한이 섭취기한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대다수이지만 사실 소비자가 식품을 소비해도 건강상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알려주는 건 유통기한이 아닌 소비기한입니다. 소비기한은 유통기한보다 단순히 더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품질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계란은 유통기한 이상 보관해도 됩니다. 계란은 유통기한이 지난 후 25일까지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계란은 유통기한이 지나고 먹어도 인체에 유해하지 않습니다.

    상한 계란 구별법, 신선도 체크 방법

    계란 껍데기 확인

    계란껍데기의 표면을 만져 봤을 때 상한 계란의 경우 미끌미끌한 느낌을 주고 신선한 계란은 껍질 표면이 까끌까끌한 상태가 신선한 계란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흔들어보기

    계란을 흔들어 보는 것만으로도 계란의 상함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에 계란을 쥐고 흔들어 보면 덩어리가 진 느낌이 강하면 그 계란은 상한 계란입니다. 그리고 흔들었을 때 덩어리가 생긴 것 같진 않지만 소리가 난다면 상하기 직전의 상태이므로 빨리 섭취합니다.

     

    소금물

    계란하면 빼놓을 수 없는 영혼의 단짝이라 할 수 있는 소금을 이용하여 계란의 상함 유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에 소금을 풀어 그곳에 게란을 넣어 상태를 파악하면 됩니다. 만약 계란이 뜨면 그것은 계란이 상했다는 뜻입니다. 상한 계란은 소금물 위로 떠오르는 이유는 바로 계란이 상하면 부패하기 때문에 껍질 속 기체가 발생하게 되어 물에 뜨게 된다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돌리기

    계란의 상함 유무를 파악하는 방법은 계란을 평평한 곳에 놔두고 계란을 돌려 회전시켜 보는 것입니다. 상한 계란일수록 회전을 잘하게 되고 신선한 계란은 상한 계란에 비해 회전수가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깨뜨려보기

    계란이 상했는지 알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깨뜨려 보는 것입니다.상한 계란일수록 노른자의 색이 탁하고 부패한 냄새가 난다면 그것은 상한 계란입니다. 또한 노른자를 이쑤시개로 찔렀을 때 꽂힌 상태가 유지되지 않고 쓰러지면 상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관법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기

    보통 계란 수납 공간은 냉장고 문쪽에 달려 있는 경우가 많은데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달걀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냉장고를 열고 닫을 때 온도 변화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냉장고 문을 열고 닫으면서 미세한 충격이 그대로 전해져 껍질에 금이 가거나 형태가 변할 수 있습니다.

     

    계란 씻지 않기

    계란을 물로 씻게 되면 껍질의 보호막이 씻겨 떨어져 세균이나 오염물질이 내부로 들어갈 수 있어 씻지 않고 보관합니다.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가게 보관하기

    계란 모양을 자세히 보면 한쪽은 완만한 곡선이고 한쪽은 조금 더 뾰족한 곡선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보관하면 선선도를 더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달걀 구입 시 케이스에 담긴 형태가 올바른 보관법입니다. 계란의 완만한 곡선 부분에는 기실이라는 호흡을 할 수 있는 숨구멍이 존재합니다.

     

    구입 후 바로 냉장고에 보관하기

    계란의 신선도는 온도에 의해 결정됩니다.마트에서도 상온에 보관된 계란보다 냉장 코너에 보관된 달걀이 더 신선합니다. 따라서 구입 후 냉장고에 빨리 보관합니다. 주의할 점은 냉장 보관했던 달걀을 상온에 오래 보관하면 좋지 않습니다. 상온에 두었다가 계란 표면에 맺히는 수분에 이 헤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