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수면놀람증,뇌전증,잠들기 직전 놀람,원인,증상,치료 정보
    생활정보 2023. 11. 28. 16:56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수면놀람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는 도중에 나도 모르게 갑자기 몸을 움찔하며 잠에서 깨 본 적 있으신가요?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흔한 경험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수면놀람증, 뇌전증, 잠들기 직전 놀람, 원인, 증상, 치료 정보 알아보기

    썸네일

     

    수면놀람증 정보

    수면놀람증 정보

    수면놀람증이란?

    수면놀람증이란 수면 중 몸을 움찔하며 놀라 잠에서 깨는 증상을 흔히 수면놀람증이라 말합니다. 수면 경련 혹은 그런 강대성 경련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수면놀람증은 몸에 특별히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근육 경련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수면에 빠지기 직전에 많이 발생하곤 합니다. 대개 피로가 극심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사람이 수면에 빠지기 시작하면 심박수가 떨어지고 근육이 이완됩니다. 우리의 수면은 다섯 단계의 과정을 거쳐 진행되는데, 얕은 수면에서 시작해 가벼운 수면, 깊은 수면, 서파수면, 렘수면 순으로 진입합니다. 이 과정을 수면의 단계라고 합니다. 잠을 자는 동안 수면의 단계가 3~4번 정도 반복되는데, 수면의 단계별로 넘어갈 때마다 근육이 점점 더 이완됩니다. 이때 근육 이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근육 발작이 일어나면서 수면놀람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원인

    근육이 제대로 이완되지 않은 이유는 보통 피로나 스트레스가 극심하면 몸이 긴장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몸은 긴장 상태를 수면 직전까지 유지하고, 그 상태로 수면에 빠지게 되면 제대로 수면을 취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긴장 상태에서는 근육 이완도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수면놀람증은 피로, 스트레스 이외에도 밤 낮게까지 운동을 하거나 저녁에 커피를 마시는 등 뇌를 각성시키는 행동을 했을 때에도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놀람증은 집에서 수면을 취할 때보다 지하철이나 도서관 등 외부에서 잠시 자는 동안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졸면서 취하는 익숙하지 않은 자세나 중력에 반하는 자세가 깊은 수면에 들기 어렵게 하기 때문입니다. 뇌는 수면에 빠지려고 하지만 신체는 그럴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수면놀람증이 지나치게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하지불안 증후군 등의 질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다가 움찔거리며 깬다면 뇌전증

    자다가 움찔거리며 깨는 증상이 심하면 뇌전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뇌전증은 발작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증상으로 의식을 잃고 쓰러져 전신이 떨리는 증상 외에도 아쭈 짧게 움찔하는 증상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뇌전증은 뇌파검사와 뇌 MRI 검사를 통해 확인 후 약물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료, 극복하는 방법

    수면환경 개선

    우리가 책상에서 엎드려 잘 때 수면놀람증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잘못된 수면자세로 인해 신체의 근육들이 긴장상태를 더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수면 자세를 통해 긴장 상태를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수면 자세는 수면 환경(매트리스, 베개)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의 수면자세, 경추와 척추의 환경에 맞는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전문의와 상담

    가끔씩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평소에도 수시로 수면놀람증을 겪는다면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놀람증은 연령과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다만 매일 같이 똑같은 증상이 반복되어 수면의 질이 좋지 않다면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불면증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또 수면 중 놀라면서 깨는 정도가 아니라 경련을 일으키는 수면 중 간질이나 숨을 멈추는 수면무호흡증으로 이어진다면 꽤 위험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함께 겪고 있다면 수면 클리닉이나 신경정신과를 내원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긴장 상태를 벗어나자

    근육이 제대로 이완되지 않은 이유는 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긴장 상태가 유지되고 있으려 하기 때문입니다.긴장 상태로는 제대로 된 수면을 취하기 어렵고 근육 이완도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어렵습니다. 피로와 스트레스로 유발된 긴장 상태를 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1. 가벼운 스트레칭과 명상으로 몸의 피로를 풀자

    2. 취침 4시간 전에는 과한 운동, 음식 섭취는 하지 말자

    3.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여 근육을 이완시키자.

    4. 수면을 방해하는 빛과 소음을 차단하자

    5. 수면 호르몬을 방해하는 스마트폰, TV를 멀리하자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