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침잠 깨는법,피곤할때,졸음,밤새고 다음날 버티기,안피곤하게 밤새는법
    생활정보 2023. 11. 27. 15:04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아침잠 깨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침을 건강하게 시작한다면 여러분의 하루는 보다 성공적으로 보낼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상 후 10~15분 안에 벌어지는 일들이 그날의 컨디션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짧은 시간 동안 나도 모르는 사이에 건강을 해치는 실수를 저지르곤 합니다. 미국 의료포털 웹엠디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아침 습관을 개선해 주면 건강과 삶의 질이 향상된다고 전했습니다.

     

    아침잠 깨는 법, 피곤할 때, 졸음, 밤새고 다음날 버티기, 안 피곤 하게 밤새는 법 정보 알아보기

    썸네일

     

    잠 깨는 방법 정보

    잠깨는 방법 정보

    아침잠 깨는 방법

    곱씹지 않기

    아침에 일어나 그날의 스케줄을 체크하는 정도는 괜찮지만 그날 일어날지 모를 불안한 일들을 상상하거나 전날의 안 좋았던 기억을 곱씹으며 시간을 보낸다면 기분이 침체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상승하게 되면서 안 좋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걱정거리가 있을 땐 차라리 전날 밤 일기를 쓰며 미리 배출시키도록 하자.

     

    SNS 거리두기

    눈을 뜨자마자 스마트폰을 이용해 소셜미디어 먼저 살펴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종종 아침부터 스트레스와 불안 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메밀이나 소셜미디어를 체크하는 시간이 본인의 행복도를 높인다면 확인해도 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그렇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양치질

    잠을 자는 동안 치아에는 플라그가 쌓이게 됩니다. 이를 제거하지 않으면 점점 단단해져 치석으로 변하게 됩니다. 치석은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해야 제거가 가능합니다. 치석이 덜 생기도록 예방하려면 미리미리 양치질을 잘해야 합니다. 치석을 방치하게 되면 잇몸이 붓거나 충치가 발생해 입냄새가 나는 등의 원인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구강 건강은 다른 신체 장기에 질병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모닝커피를 마신 직후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커피의 산 성분이 치아 표면에 남아 양치질을 할 때 치아 에나멜이 벗겨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레몬처럼 감귤류 과일이든 음료를 마셨을 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커피나 과일주스를 마신 후에는 30~60분 지난 후 이를 닦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아침에 마시는 커피 한잔은 잠을 쉽게 깨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특히 매일 커피를 마시는 습관이 있는 사람이라면 커피를 거르는 것만으로 그날 오후 시간이 그로기 상태(정신이 혼미한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두통, 구토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까지 있습니다. 만약 카페인을 점차 줄이고 있는 상황이라면 천천히 자신의 컨디션을 살펴보고 커피를 줄여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지개

    아침에 침대에서 몸을 일으키자마자 곧장 일어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일어나면 중력 때문에 다리 쪽으로 급작스럽게 혈액이 공급되어 혈압이 떨어지고 어지러움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잠을 깼다면 일단 기지개를 켜고 천천히 앉은 다음 팔다리 이곳저곳을 스트레칭한 다음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암막커튼

    잠을 조금 더 잘 자기 위해 암막 커튼을 치거나 안대를 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수면 환경이 네온사인이나 가로등 불빛 등으로 방해를 받는 공간이 있다면 커튼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밤은 어둡고 아침은 환한 환경이 있다면 굳이 커튼을 칠 필요는 없습니다.

     

    암막커튼 때문에 오히려 아침잠만 개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빛이 자연스럽게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은 이 같은 빛의 패턴에 익숙한 생체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빛을 쪼이면 밤잠을 자는데 도움이 되고 몸이 염증과 싸우는데 유익한 작용을 합니다. 햇빛은 비타민D 공급원이라는 점, 또 행복감을 높인다는 점에서도 필요합니다.

     

    수면패턴 체크하기

    시간 간격을 두고 알람이 여러 차례 울리도록 설정하는 스누드 버튼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령 15분, 5분 간격으로 세 차례 알림이 울리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서히 잠을 깰 수 있는 방법으로 스누드 버튼을 선택한다는 것. 하지만 사실상 이로 인해 푹 잘 수 있는 15분의 기회를 놓치게 될 수 있습니다.

     

    하루 15분 더 자고 덜 잔 차이가 오후 시간의 활기를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손해라는 것입니다. 아침에 한 번에 일어나기 어렵다면 스누드 버튼보단 자신의 수면 정보를 기록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신의 수면 깊이가 언제 깊어지고 또 얕아지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에 맞춰 알림을 설정하면 좀 더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밤새고 다음날 버티기

    에너지 유지하기

    아침식사를 하세요.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건강에 좋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아침을 거르는 사람들보다 훨씬 생기 있고 기운이 넘친다고 합니다. 계란, 두부, 요구르트, 땅콩버터 등 고단백 식품을 먹도록 합니다. 아니면 오트밀이나 신선한 과일 같이 영양이 풍부한 식품을 먹습니다. 이런 식품은 하루 종일 신체에 열량을 공급하고 계속 잠을 자지 않고 활동할 수 있도록 기운을 북돋아줍니다.

     

    물 마시기, 얼음 씹기

    신체의 생리 작용을 원활하게 하려면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물이 부족하면 실제로 더 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는 얼음을 씹어먹습니다. 씹기라는 물리적인 행위가 잠을 쫓아줍니다. 여기에 얼음까지 더해져 기분이 상쾌해지고 수분 공급도 됩니다.

     

    하루 중 간식 먹는 시간 갖기

    기운이 빠지기 시작하면 끼니와 끼니 사이에 견과류와 신선한 과일처럼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간식을 먹어 에너지를 보충합니다.

     

    낮잠 자기 15~20분 정도 짧게 낮잠을 자더라도 기운이 나고 정신이 훨씬 맑아지고 잠이 안오기 때문에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 낮잠을 자지 않아야 합니다. 30분 넘게 자고 깨면 오히려 더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 잠에서 깬 후 15분 정도는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낮잠을 자고 나서 바로 커피를 마시면 좋습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점심으로 먹기

    우리의 몸은 아침과 오후에 열량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합니다. 가장 많이 필요할 때 열량을 보충해 줍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습니다. 열량이 지나치게 높거나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오후에 더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잠을 깨우는 음식,음료

    사과식초 

    사과식초와 물, 꿀을 적당량 섞어 마시면 아침잠을 깨우는데 효과적입니다.

     

    오트밀

    오트밀은 혈당을 높이지 않으면서 많은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훌륭한 영양식입니다. 빠른 속도로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꿔 공급해 주어 활기찬 하루를 여는데 도움이 됩니다.

     

    녹색채소

    녹색채소에 풍부한 비타민B는 음식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침식사 시 샐러드에 녹색채소를 곁들여 먹으면 아침잠을 보다 빠르게 깰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다크초콜릿

    다크초콜릿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으로 인해 졸음을 쫓는데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아씨

    차아씨에는 뇌를 수면상태에서 깨우는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자체 중량의 10배까지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소화를 도와주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페퍼민트 향은 각성 상태를 유지하고 잠을 깨우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아침에 커피 대신 페퍼민트 차를 끓여 향을 맡으면 커피를 마시는 것보다 상쾌하게 잠에서 깰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