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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퇴사 인사말,통보 기간,사유,준비,절차,30일
    생활정보 2024. 1. 21. 22:38

    퇴사 인사말, 통보 기간, 사유, 준비, 절차, 30일 정보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퇴사 관련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을 다니다 보면 퇴사를 하고 싶은 욕구가 하루에도 수십 번씩 생기게 되는데 회사를 퇴사하려고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나와 맞지 않아서 그리고 회사가 나의 비전에 적합하지 않은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퇴사를 하고 싶다고 막무가내로 해서는 안됩니다. 퇴사를 하기 전 계획적이고 합리적으로 회사와 원만한 관계가 이루어져야 하기에 그리고 여러분이 퇴사함으로써 그 빈자리를 회사로 하여금 채울 시간을 줘야 하기에 퇴사를 준비 중이라면 최소 한 달, 30일 전에는 통보를 해야 하는 것이 업계 관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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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바른 퇴사 방법

    올바른 퇴사 방법

     

    올바르게 퇴사하는 방법

    이직을 준비하는 것만큼 이직이 결정된 후 기존 회사에 퇴사를 통보하는 절차 또한 어렵다고 느끼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퇴사한다고 해서 기존의 모든 관계가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만한 퇴사 절차를 통해 신뢰 있는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퇴사 시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함께 알아봅니다.

    퇴사 통보 기간
    퇴사 의사는 이직하게 될 회사의 입사 여부와 입사일을 확정된 이후에 통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당해 오던 업무를 조율하고 인수인계를 진행하는 기간을 고려하여 통상 30일 전에는 통보하는 것이 좋지만, 협의가 가능하다면 2주~한 달 범위에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퇴사 전 잔여 연차를 소진할 계획이 있다면 더욱 여유를 가지고 통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사 의사는 가장 먼저 직속 상사에게 개별 면담을 통해 알리는 것이 바람직하며 팀원 및 외부 거래처에게는 순차적으로 알리도록 합니다.

    퇴사 이유
    직속 상사와 면담 시에는 퇴사 사유를 미리 준비하여 질문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이때 퇴사 사유는 최대한 일반적인 사유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다른 진로에 대한 경험을 쌓고 싶어서 현재 직무가 적성에 맞지 않아서 등이다. 간혹 경영진이나 인사팀에서 솔직한 퇴사 원인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때에도 회사나 동료에 대한 험담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솔직한 퇴사사유나 회사에 대한 직접적인 불만을 언급하는 것은 향후 장기적인 관계를 이어가는데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수인계
    퇴사 시 인수인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퇴사 면담 후에는 상사와 함께 각각의 업무는 누구에게 인계해야 하는지 업무 내용과 기한은 어떻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논의하여 공유해야 합니다. 후임자가 정해지면 인수인계 파일을 꼼꼼하게 작성하고 마지막까지 후임자를 성실히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확한 인수인계 플랜이 있다면 상사도 퇴사 절차를 안정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인수인계 과정을 소홀히 할 경우 팀원들에게 좋지 않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으며 퇴사 후에도 불필요한 연락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사직서 작성요령
    퇴사를 하기 위해 작성하는 사직서 작성요령에 대해 알아보자.사직서를 언제 제출해야 하는지는 법적으로 정해놓지 않았지만 업무 공백을 고려하여 퇴사 전 보름 혹은 한 달 전에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사직서를 제출 후 인정되면 해고무효처리가 되지 않기에 고민하고 또 고민해봐야 합니다. 사직서는 말 그대로 자진퇴사를 의미합니다. 자신의 의지가 아닌 상황, 권고사직, 부당해고 등의 이유로 퇴사를 할 경우 사직서를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사직서를 작성할때 들어가야 할 내용에는 입사일자, 이름, 부서, 직위 등을 사직서 양식에 따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제일 중요한 퇴직사유에 대해 작성해야 합니다. 퇴직 사유에는 개인 사정에 의한 퇴사인지 회사 권유에 의한 퇴사인지를 분명하게 작성해야 하고 구구절절하게 적는 것보단 간략하고 명료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만약 회사에 사직서 양식이 존재한다면 양식에 맞게 작성하고 없다면 인터넷 혹은 직접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퇴사 인사말

    인사말 준비하기
    경우에 따라 출근 마지막날이나 송별회 등의 자리에서 동료들에게 퇴사 인사말을 하게 될 기회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직장 동료들에게 마지막 인사를 건네는 자리에서 만감이 교차하고 긴장되어하고 싶은 말이 잘 떠오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전에 퇴사 인사말의 내용을 생각하여 마지막까지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합니다.

    간결하게 감사를 전한다
    최대한 간결하되 진심이 담긴 감사 표현을 하는 것이 퇴사 인사말의 기본입니다.상투적인 표현의 인사말을 제외하되 지나치게 사적인 내용도 지양합니다. 퇴사 인사를 남길 때에는 긍정적인 맺음말을 통해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 두로 인사를 전할 때 다른 동료들의 업무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감사를 표현하고 마지막 인상을 결정할 수 있는 말투와 표정에 더욱 신경 쓰도록 합니다. 모두가 모인 자리에서 마지막 인사를 하는 경우라면 뒤쪽의 동료들까지 잘 들릴 수 있도록 천천히 적당한 못소리로 말하도록 합니다. 마지막 인사가 긴장된다면 전날에 미리 인사말을 연습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퇴사 인사 구성

    퇴사 인사 구성

     

    퇴직 인사에서 유의할 점
    이직하는 회사의 언급을 피합니다.
    퇴직 인사시 다음 직장을 언급하는 것은 지양하고 퇴직 사유도 회사에 대한 불만을 야기할 수 있는 내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직 사유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된다면 현 회사에서 앞으로도 경력을 쌓을 동료들을 고려하여 예의를 갖춘 답변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부정적인 내용이나 불만을 포함하지 않는다
    퇴사 이메링과 마찬가지로 퇴직 인사를 건넬 시에는 부정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는 것이 예의입니다. 구체적인 퇴사 이유나 불화 등을 언급하는 것은 좋은 마지막 인상을 형성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기업이 개선할 점을 언급하는 것 또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전하고 싶은 개선 사항이 있다면 상사나 인사 담당자에게 개별적으로 전달하여 퇴사를 감정적으로 대처하지 않도록 합니다. 마지막까지 정중한 말투를 통해 좋은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년퇴직 인사
    오랜 기간 함께 해온 회사와 동료들에게 은퇴 사실을 알리는 정년퇴직 인사의 경우 함께 일해온 동료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향후 목표와 도전하고 싶은 일을 간략히 포함합니다.

    예시
    어느덧 OO과 함께한 OO 년의 시간이 흘러 오늘 정년 퇴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의 성장을 함께 해온 임직원분들의 지원과 도움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앞으로는 취미 활동을 통해 두 번째 인생을 즐겨볼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떠나지만 항상 회사의 발전과 임직원 분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결혼, 출산, 퇴사 인사
    결혼이나 출산의 이유로 퇴사하게 될 경우 결혼과 출산 소식을 간략하게 포함하고 감사함을 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시
    안녕하세요. OOO팀의 OOO입니다. OO월 OO일을 기점으로 업무를 마무리하여 마지막 인사를 드리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따뜻한 격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은 동료분들 덕분에 앞으로 나갈 수 있었습니다. 함께 해온 직장과 동료들을 떠나는 것이 참 어려운 일이지만 앞으로 좋은 어머니로 가정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멀리서나마 여러분의 성공과 활약을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퇴사 이메일에 답장을 반드시 해야 할까?
    퇴직 이메일을 받더라도 반드시 회신할 필요는 없습니다. 퇴직 인사 이메일을 받는 입장이라면 퇴사 인사 메일은 반드시 회신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친분이 있는 동료의 퇴사라면 메일을 통해 답장을 해 아쉬움과 감사를 표현하거나 개인적으로 문자를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퇴사 이유를 묻지 않는다
    퇴사자에게 구체적인 퇴사 이유를 묻는 것은 신례가 될 수 있으므로 어떤 방법으로 이직에 성공했는지와 같은 개인적인 질문은 하지 않는 것이 예의입니다. 퇴사자에게 궁금한 점이 있다면 향후 시간을 내줄 수 있는지를 확인하여 직장 밖의 장소에서 사적인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를 전하돼 사적인 질문을 하지 않는다
    퇴직 인사 메일에 답장을 할 경우에는 질문보다는 감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공유하고 싶은 추억이나 장점이 있다면 이를 포함하여 답장에 감사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친한 동료라면 직접 자리에 찾아가 마지막 인사를 건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퇴사 당일에는 인수인계와 여러 퇴사 절차로 인해 퇴사자가 바쁠 수 있으므로 간결한 인사를 건네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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