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망 파프리카 차이,효능,과일,색깔 차이,요리,특징,원산지 정보생활정보 2023. 12. 1. 15:39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피망 파프리카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망 그리고 파프리카는 음식을 할 때 자주 사용하는 두 채소는 많은 분들이 생김새가 똑같은데 왜 이름이 다른 거지?라고 생각이 되실 겁니다. 저 또한 항상 궁금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 피망과 파프리카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피망 파프리카 차이, 효능, 과일, 색깔 차이, 요리, 특징, 원산지 정보 알아보기
피망 파프리카 정보
피망 파프리카 차이
파프리카는 가짓과 한해살이풀로 높이는 60cm, 잎은 7~12cm 정도 되며, 열매는 짧은 타원형의 꼭대기가 납작하고 크며 바닥은 오목하고 세로로 골이 져있는 게 특징입니다.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로 고추의 변종에 속하며 영명은 스위트페퍼 또는 벨페퍼라 불립니다.
외관은 꼭 닮았지만 파프리카와 구분해서 사용하는 채소로 피망이 있다. 그렇다면 두 채소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사실상 식물학적으로 놓고 본다면 피망과 파프리카는 동일한 작물입니다. 사과에 다양한 품종과 개량종이 있듯 피망과 파프리카도 맛, 향, 식감 등의 차이만 있을 뿐 같은 분류의 식물에서 재배됩니다.
일반적으로 품종을 피망, 피망을 개량한 종을 파프리카라 생각하면 됩니다. 명칭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국내에 들어온 시기와 관련이 깊은데, 먼저 국내에 들어온 피망은 프랑스어인 Piment를 일본식으로 발음하여 피망이라 불렀으며, 피망의 개량종으로 나중에 수입된 파프리카도 네덜란드어인 Paprika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해외에서는 두 채소를 별도로 구분하지 않고 국내 한국원예학회에서 1994년 두 종류 모두 단고추로 분류했지만 유독 시장에서 피망과 파프리카라는 이름으로 구분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효능, 특징
피망에는 비타민A,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홍피망이 비타민 함량이 높은데, 홍피망 100g 안에 비타민A의 성인 일일 권장량의 절반, 비타민C의 성인 일일 권장량의 3배가 들어있다. 비타민A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며 체내 콜레스토롤 배출을 도와 혈관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비타민C는 피로해소와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망의 조직은 단단하여 열을 가해도 비타민C가 쉽게 파괴되지 않는 장점이 있는데, 비타민A 역시 지용성 비타민으로 가름과 함께 섭취 시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피망을 살짝 기름에 볶아 먹는 것이 가장 좋은 섭취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르는 법
피망을 선택할 때에는 꼭지가 싱싱하며 표피가 두껍고 광택이 나는 것을 선택합니다. 색이 얼룩덜룩하지 않고 짙은 녹색으로 광택이 있는 것이 좋고, 상할 때 꼭지부터 무르기 때문에 꼭지 부위가 마르지 않고 신선한 것인지 확인합니다. 또한 껍질이 너무 두껍지 않아야 하며, 씨가 적은 것이 좋은 것이 좋은 피망입니다. 과실이 단단하지 못하면 수확기를 지나서 수확한 것이거나, 저장이 오래된 것이므로 피합니다.
손질법
피망을 손질할 때는 맑은 물에 씻어서 불순물과 먼지 등을 제거한 뒤 꼭지와 씨를 제거해야 합니다. 피망의 동그란 모양을 살려서 조리할 경우 엄지손가락으로 꼭지를 안쪽으로 꾹 눌러서 껍질 안쪽으로 들어가게 만든 후 비틀어 잡아 빼면 간편하게 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씨와 씨를 감싸고 있는 심지를 깔끔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피망의 양끝을 칼로 잘라낸 후 한쪽을 세로로 잘라서 일자로 펴줍니다. 그리고 칼을 눕혀서 씨와 심지를 제거하면 깔끔하게 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보관법
피망은 구입한 후 바로 사용하고 남은 것은 냉장보관을 해야 수분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꼭지를 제거하지 않은 채 개별 랩으로 개별 포장하여 냉장고의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면 씨를 제거한 피망을 용도에 맞게 자른 후 비닐팩에 담아 냉동보관합니다. 하지만 해동 과정에서 수분이 손실되므로 샐러드용으로는 적합하지 않고 가열하는 요리에 사용하면 됩니다.
레시피, 요리
색피망 견과류 볶음
만드는 법
요리재료
주재료:홍피망 1/2개, 황피망 1/2개, 청피망 1개, 호두 50g, 땅콩 40g, 잣 1큰술, 은행 5알
부재료:소금(약간), 간장 1큰술, 맛술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통깨 1/2작은술
분량:4인분 기준
요리과정
1. 홍피망과 청피망,황피망은 깨끗이 씻어 반을 가르고 씨를 도려낸 후 사방 1.5cm 크기로 썬다.
2. 호두는 겉껍질을 벗기고 약간 따뜻한 물에 담가 속껍질까지 완전하게 벗겨 반으로 가른다.
3.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굵게 칼날로 다진다.
4. 잣은 고깔을 떼어내 준비하고 은행은 팬에 굴려 파랗게 익으면 종이타올에 올리고 비벼 껍질을 벗긴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호두를 넣어 볶다가 색피망을 넣어 간장과 맛술,설탕을 넣어 볶는다.
6. 5에 잣과 은행을 넣어 통깨를 뿌려 버무리고 그릇에 담아 땅콩 부순 것을 뿌려 상에 낸다.
요리팁
피망은 기름에 볶아 먹으면 더욱 좋은데 특히 견과류와 함께 기름에 볶아 먹으면 카로틴의 흡수뿐 아니라 불포화지방산의 흡수에 도움을 준다. 피망은 비타민C와 비타민A의 카로틴이 풍부한 채소로써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더욱 맛이 있고 특히 기름에 볶거나 튀기는 요리에 쓰면 카로틴의 흡수를 도와 더욱 좋다. 특히 비타민A, C가 세포의 작용을 활성화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 안을 깨끗하게 해 준다. 여름에 먹으면 더위를 이기기에 더없이 좋은 식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