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홍초 효능 부작용,하루 권장량,석류,살찌나요,먹는법 정보
    생활정보 2023. 11. 21. 18:58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홍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홍초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건강 관련 글 등에서 자주 언급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홍초가 무엇이고 그리고 효능은 어떠한지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몇 년 전 홍초 다이어트가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을 타면서 다이어트에 특히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초 효능 부작용, 하루권장량, 석류, 살찌나요, 먹는 법 정보 알아보기

    썸네일

     

    홍초 정보

    홍초 정보

    홍초란?

    이름이 예쁩니다. 한자명이라 생각하고 유치하지만 붉은색 풀 정도일까요? 잎이나 줄기가 붉은색이든, 꽃이 붉은색이든 말이죠. 맞습니다. 인도, 아프리카, 남미 등 열대 지방이 원산지인 칸나의 우리말 이름이 홍초입니다. 물론 칸나는 교배종이 다양해서 홍초라는 이름처럼 붉은색 꽃만 피는 것이 아닙니다. 분홍색 꽃이 피는 칸나도 있고, 노란색, 흰색 꽃이 피는 칸나도 있습니다.

     

    붉은색 식초

    하지만 건강과 관련하여 회자되는 홍초는 붉은색 꽃이 피는 칸나가 아니라 붉은색 식초를 말합니다. 우리가 요리에 사용하는 식초는 대개 무색이지만, 홍초는 이름처럼 붉은색이어서 홍초라 부릅니다. 그런데 붉은색 식초를 뜻하는 홍초라는 이름과 관련하여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어느 식품 회사에서 내놓은 발효 식초 상표명에도 홍초가 있습니다. 그 식품 회사의 제품은 붉은색 색소가 들어있는 석류, 복분자, 블루베리 등의 과일을 주원료로 하여 제조한 식초입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 홍초는 그 회사의 제품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홍초라는 단어의 일반적인 의미인 색이 붉은 식초를 뜻합니다.

     

    일반적인 홍초는 붉은색 식초를 말합니다.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식초 역시 건강에 좋고 알려진 붉은 과일즙을 섞어 만들기도 하고 포도나 블루베리처럼 붉은색이 많은 과일로 술을 빚은 후 그 술을 발효시켜 만들기도 합니다. 이런 과일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은 식물에 들어있는 붉은색, 보라색, 파란색 등의 색소로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건강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외국에서도 붉은색 식초인 홍초가 있습니다.

    효능 부작용

    위에서 본 것처럼 홍초는 붉은색 과일즙을 넣어서 만든 식초입니다. 이렇게 만든 홍초에서 아세트산(초산)에서 얻을 수 있는 식초의 효능은 물론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의 효능도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유산균이 프로바이오틱스로 작용합니다. 어떤 과일로 만들어졌는지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말하는 홍초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균 작용으로 감염을 예방하는 등 건강을 돕습니다.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 트러블 완화 효능이 있습니다.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인지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초는 태곳적부터 인류가 먹어온 식품 중 하나입니다.지금처럼 저장 기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보관하려던 과일이나 곡물에서 자연 발효가 일어나 만들어지곤 했습니다. 이렇듯 식초는 음식으로 먹을 때 대체로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부작용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많은 양을 마시면 속 쓰림이나 메스꺼움 등 소화 관련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치아의 법랑질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홍초 음료를 마신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르는 법

    홍초라 부른다고 해서 다 같은 홍초가 아닙니다. 어떤 과일로 만들었느냐에 따라 차이가 나며 같은 과일로 만들었다고 해서 함량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홍초라는 이름의 제품도 있고 이름은 다르지만 비슷한 재료와 비슷한 방식으로 제조한 제품도 많습니다.

     

    홍초를 고르는 법은 합성 식초를 주원료로 하여 만든 홍초가 아닌 과일을 발효시켜 만든 식초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제품을 선택하든 믿을만한 회사인지 살펴보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맛이 아니라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구입 전 성분표와 함량을 반드시 확인합니다.

     

    제품에 따라 아세트산(초산) 함량이 너무 낮거나 맛을 내기 위해 당분을 많이 첨가한 제품도 있습니다. 초산의 함량이 너무 낮은 음료수에서 초산 효능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과즙 함량이 적은 홍초에서 안토시아닌 효능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며, 게다가 당분이 많이 들어간 제품이라면 꾸준히 먹으면 오히려 체중 감량 효과가 아닌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합니다.

    먹는 법

    과일을 원료로 하여 만든 홍초는 곡물로 만든 식초보다 대개 맛이 순하고 과일향과 맛도 있어서 먹기에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습니다. 게다가 이쁜 떡이 맛도 좋다는 속담처럼 색도 이쁜이 더욱 그럴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식초 특유의 맛과 향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시판 제품 중 식초의 아세트산(초산) 함량은 5% 이것보다 많은 경우 7% 정도의 홍초 제품이 있습니다. 신맛이 너무 강해 그대로 마시지 못할 수 있습니다. 과일을 발효시켜 제조한 홍초를 구입했다면 물에 희석하여 1% 정도로 만들어 마시면 먹는데 조금 수월합니다. 또한 초콩을 만들거나 초란(계란식초)을 만들 때 홍초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떤 음식이든 식초를 넣을 때 홍초를 넣으면 좋습니다.

    하루 권장량

    홍초를 공복에 마실 경우 속 쓰림 등의 증상이 동반할 수 있어 되도록이면 식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홍초 제품마다 다를 수 있지만 당분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당뇨를 앓고 있다면 섭취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칼로리는 25ml 기준으로 35kcal 정도이며 홍초 하루 섭취량은 하루 3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