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계란볶음밥,만드는법,효능,고르는법,보관법,먹는법,칼로리,정보
    생활정보 2022. 12. 12. 04:05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계란볶음밥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나트륨이 적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등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갖추고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질 좋은 단백질을 공급하는 매우 좋은 식품이다. 특히, 독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술을 마신 다음날 아침에 날달걀을 풀어먹으면 술 깨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에게도 좋다. 삶은 달걀 1개의 열량이 80kcal인데 반해 위에 머무는 시간이 3시간 이상 되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예방한다. 단, 달걀에 아무리 영양소가 많다고 해도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다 들어있는 것은 아니다. 매 끼니를 달걀만 먹었다가는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계란볶음밥 만드는 법, 효능, 고르는 법, 보관법, 먹는 법, 칼로리 정보 알아보기 

    계란볶음밥 정보 

    아침식사로 딱 좋은 달걀 

    아침식사용으로 달걀은 그야말로 딱이다. 달걀찜이나 달걀프라이 등은 만들기도 간편할 뿐 아니라 까칠한 입 안에서도 부드럽게 넘어가 먹기 좋다. 특히 두뇌를 활발하게 움직이는 수험생에게는 더없이 좋다. 항간에는 달걀노른자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있다 하여 일부러 달걀을 먹지 않는 사람도 있다지만, 혈중 콜레스테롤을 정상으로 조절하지 못하는 고지혈증 환자를 제외하고는, 하루에 한두 개 정도 먹는 건 전혀 문제 되지 않는다.


    달걀은 날로 먹는 것보다는 익혀서 먹는 게 더 좋다. 아비딘이라는 단백질이 수용성 비타민인 비오틴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열을 이용한 조리법은 단백질의 성질을 변화시킬 뿐 영양소는 파괴하지 않으므로 익혀서 먹는 게 영양에는 더 좋다. 가끔 달걀을 완숙했을 때 노른자가 초록색을 띠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달걀이 오래되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노른자에 들어있는 황 성분이 수소와 만나 초록색으로 변한 것으로, 단지 오랫동안 익혔기 때문이다. 단, 아토피성 피부인 사람은 달걀을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알레르기는 흰자가 주로 일으키므로 노른자부터 익혀먹기 시작해 체내에 적응력을 기른다.

     

    고르는 법

    백화점이나 슈퍼에 가면 신선란, 요오드란 등 닭이 먹는 모이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달걀을 만날 수 있다. 좋은 모이를 먹은 닭이 낳은 달걀이 더 좋은 것은 당연하겠지만, 값 차이가 크다면 굳이 비싼 것을 살 필요는 없다. 특별한 종류보다는 영양 많고 맛있는, 신선한 것을 찾는 것이 더 낫다. 달걀은 껍데기가 까칠하고, 햇빛에 비췄을 때 반투명하고 맑은 것일수록 신선하다. 오래된 것은 검은 그림자가 나타나 보인다. 또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지 않으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 깼을 때는 노른자가 둥글게 부풀어 오르는 것이 신선하다.

     

    보관법

    1. 달걀의 둥근 부분이 위로 가게 하여 달걀판과 뚜껑을 지퍼백이나 밀폐용기 크기에 맞게 잘라 넣어 보관해 주세요.
    Tip. 달걀은 냉장고 냄새를 흡수하기 때문에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Tip. 둥근 부분에 신선도를 유지시키는 호흡 공간이 있어 둥근 부분을 위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2. 씻어서 보관하지 않고 먹기 직전에 씻는 것이 좋아요.
    Tip. 달걀 껍데기 표면에는 보호막이 있어 씻어서 보관하면 세균 침투가 쉬워져요.


    3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싱싱하고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Tip. 냉장고 문쪽은 온도 변화가 심해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삶는 법

    냉장고에서 막 꺼낸 달걀은 상온에 약 30분 정도 두어 본래의 온도로 되돌려 놓는 것이 좋은데, 이는 냉장고에서 막 꺼낸 차가운 달걀을 바로 삶으면 급격한 온도차로 껍질이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냄비에 달걀을 완전히 덮을 수 있는 충분한 물을 채우고, 계란과 함께 소금 1/2큰술과 식초 1큰술을 넣어 끓인다. 물이 끓기 전부터 계란을 넣고 끓이는 것은 급격한 온도 변화에 따라 팽창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며, 소금을 넣는 것은 다 삶아진 달걀 껍데기를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 식초는 끓는 물속에서 달걀이 깨졌을 때 흰자가 밖으로 새는 것을 막는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조절한 뒤, 젓가락이나 숟가락 등을 이용해 달걀을 계속 굴려주면 달걀노른자가 가운데에 자리 잡게 된다. 달걀은 완숙을 원한다면 물이 끓은 뒤 12~13분, 반숙을 원한다면 7분 동안 가열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다 삶아진 달걀은 바로 찬물에 넣어 3분가량 담가 식혀준다. 이렇게 하면 노른자 주변이 거무스름한 녹색이 되는 것을 방지할 뿐 아니라 껍질을 벗기기도 쉬워진다.

    계란볶음밥 만드는 법, 레시피 

    반찬이 없을 때 손쉽게 만드실 수 있는 볶음밥입니다. 간단한 재료만으로 맛을 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맛있는 맛을 만들어 낼 수가 있지요. 손쉽게 만들지만 예쁘게 담으시면 하나의 일품요리로도 손색이 없답니다.


    요리법
    요리 재료
    주재료: 달걀 2개(100g), 밥 1 공기(200g)
    부재료: 소금(소금 약간), 간장 1큰술(15ml), 참기름 1큰술(15ml), 식용유 2큰술(30ml), 깨소금 1작은술(3g)


    기본정보
    조리시간: 15분
    분량: 1인분 기준
    칼로리: 548kcal (1인분)

    요리과정

     

    자료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988213&cid=48161&categoryId=48196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976614&cid=48180&categoryId=48251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959946&cid=43667&categoryId=43667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035981&cid=51669&categoryId=6718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