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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자격증,응시자격,시험일정,합격률,난이도,취업,필기,실기,되는법생활정보 2024. 3. 5. 18:55
2024년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증,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률, 난이도, 취업, 필기, 실기, 되는 법 정보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증은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합리적인 소비습관을 유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자격증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시험에 합격하여 취득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와의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프로그램을 개선하여 소비자의 복지증진에 기여합니다. 주요 업무는 불만 사항 접수와 피해사례 상담, 소비자조사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 기업 간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지키는데 기여합니다.
2024년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증, 되는 법 정보
기본정보
(1) 자격분류:국가기술자격증
(2) 시행기관:한국산업인력공단
(3) 응시자격:제한 없음
(4) 홈페이지:www.Q-net.or.kr
자격정보
(1)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01.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이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02.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은 다양하고 복잡한 소비자가 제기하는 문제들을 상담으로 원만히 해결하는 전문인력으로 유사한 피해를 예방하여 기업의 매출 증대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자 제정하였다.
(2) 주요 업무
01. 소비자전문상담사는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제 일선에서 활동한다. 소비자단체, 행정기관 등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주로 전화 또는 대면으로 물품과 용역, 서비스 등에 관한 소비자들의 불만사항을 접수하고 피해사례를 상담하며 모니터링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02.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유도할 수 있도록 소비자대상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시하며 소비자조사 등 소비자의 복지향상을 위한 업무를 담당한다.
시험정보
(1) 응시자격: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2)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3) 합격기준
필기: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4) 필기시험 면제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5) 검정현황, 합격률, 난이도
(6) 2024년 시험일정
(7) 응시수수료
필기:19400원
실기:20800원
활용정보
(1) 취업
01. 기업의 고객상담센터, 고객만족실, 콜센터 등에 취업할 수 있다.
02.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 행정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2) 자격부여
01. 소비자기본법에 의하면 사업자 및 사업자 단체는 소비자의 불만 또는 피해의 상담을 위하여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관련 자격이 있는 자 등을 전담직원으로 고용, 배치하도록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
02.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을 취득하면 기업의 소비자 관련 부서, 소비자단체 등에 소비자상담원으로 취업하는데 보다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