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탄냄비 닦는법,과탄산소다,새후라이팬 세척,찌든때,기름때,제거
    생활정보 2024. 2. 16. 20:03

    탄 냄비 닦는 법, 과탄산소다, 새 프라이팬 세척, 찌든 때, 기름때, 제거 정보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프라이팬을 사용하다 보면 생기는 기름때 제거, 탄 자국 등 프라이팬을 세척할 때 어떻게 해야 효율적이고 깨끗하게 닦을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프라이팬 기름때 제거를 힘들게 하다 보니 손쉽고 빠르게 세척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실 겁니다. 제가 오늘 확실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하오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탄 냄비 닦는 법, 세척법 정보

     

    수박

    기름때를 제거할 때 유용하게 활용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여름철이면 항상 먹는 과일 중 하나인 수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박을 다 먹고 수박껍질을 버리지 말고 생선을 구울 때 기름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생선을 굽고 난 뒤 프라이팬에 기름기가 흥건할 때 수박껍질을 사용해 닦아주면 말끔하게 기름때를 지울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프라이팬에 남아 있는 기름때를 확실하게 없애고 싶다면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제거하면 됩니다. 우선 베이킹소다를 물에 부어 걸쭉하게 만들어준 다음 기름기가 많은 프라이팬에 부어줍니다. 약 5분 정도 방치 후 젖은 수세미로 닦아주면 됩니다. 또한 베이킹소다를 2스푼 넣고 10분 정도 끓여주는 방법을 사용해도 기름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신문지

    신문지는 습기나 냄새뿐 아니라 기름을 흡수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튀김요리나 삼겹살처럼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은 뒤에 설거지를 하기 전 신문지로 프라이팬이나 그릇의 기름을 흡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기름을 잔뜩 먹은 신문지를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됩니다.

    밀가루

    밀가루는 기름기를 잘 빨아들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름때가 묻은 프라이팬 표면에 밀가루를 뿌려주고 잠시 놔두었다가 키친타월로 닦아내면 깨끗해집니다. 기름때가 많을 때에는 밀가루와 식초, 소금 등을 1:1:1 비율로 섞어 사용하면 더욱 강력합니다.

    커피가루(찌꺼기)

    평소 자주 마시는 커피를 활용하면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먹고 난 캡슐커피는 뜯어서 기름때가 묻은 프라이팬에 넣고 살살 볶아주면 되는데 이때 커피찌꺼기가 기름을 흡수해 물로만 헹궈도 잘 닦입니다.

    치약

    대부분의 치약에는 치석 제거를 위해 미세한 연마제가 함유되어 있어서 기름때 등을 제거할 때 사용해도 좋은 제거제가 될 수 있습니다. 치약 속의 계면활성제 성분이 윤이 나게 코팅도 도와주어 치약을 기름때가 묻은 프라이팬에 발라주고 10분 뒤 닦아내면 됩니다.

    설탕

    기름때를 제거할때 설탕을 이용해서 닦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설탕이 기름을 흡수하는 성질을 이용하는 방법이라 설명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팬 등에 설탕을 적당량 뿌려준 뒤 어느 정도 기다린 후 수세미나 마른 헝겊을 이용해 닦아주면 됩니다.

    소주, 맥주

    소주를 기름때가 묻은 프라이팬 등 기름때가 많은 곳에 뿌려주고 맥주는 행주에 묻혀 닦아주면 됩니다. 알코올 성분이 기름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윤기까지 나게 도와줍니다. 이때 알코올 도수가 높을수록 효과는 더 좋다고 합니다.

    레몬

    냄비나 프라이팬에 기름때는 레몬 껍질로 문지르면 제거됩니다. 너무 심하게 눌어붙었을 경우 레몬을 넣고 끓인 물에 한두 시간 담가두면 기름때를 말끔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를 반찬으로만 먹기만 했었는데 기름때 제거에도 효과적인 것을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시금치 안에는 기름을 녹여줄 수 있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기름때 같은 것을 지울 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시금치를 뜨거운 물에 데쳐준 다음 헝겊이나 행주를 이용해 기름 묻은 부위에 문질러주면 기름때를 지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 프라이팬 세척, 길들이기

    웬만한 요리에서 꼭 한 번은 손에 들게 되는 도구가 바로 프라이팬입니다. 자주 쓰는 만큼 새로 사는 일도 잦은데 새 프라이팬에는 화학약품이나 중금속 성분이 남아있을 확률이 높아 다른 주방기구보다 세심한 세척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는 스테인리스나 알루미늄, 주물 등 금속으로 된 그릴과 냄비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용하기 전 시간을 투자해 꼼꼼하게 씻어두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초 한 스푼이 부리는 마법

    새 프라이팬은 먼저 키친타월이나 부드러운 천에 식용유를 묻혀 안쪽과 바깥쪽을 꼼꼼하게 닦아줍니다. 이 과정에서 철의 부식을 막기 위해 사용한 금속 연마제와 오염 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팬에 묻어있는 기름기는 주방세제로 한번 씻어 헹궈줍니다.

     

    새후라이팬 세척,길들이기

    여기까지가 1차 세척과정입니다. 이제부터는 겉에 묻어 있는 화학약품뿐 아니라 중금속까지 없앨 차례입니다. 씻은 프라이팬에 물을 3분의 2 가량 채워 끓여줍니다. 물이 끓을 기미가 보이면 식초를 한 스푼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이 과정에서 물로는 씻기지 않았던 금속 연마제와 중금속 성분이 녹아 나오게 됩니다. 시간은 3~5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식초 냄새가 싫다면 대신 소금 한 스푼을 넣어도 됩니다.

     

    새후라이팬 세척,길들이기

    뜨거운 상태에서 물을 버리고 팬의 물기를 마른행주나 키친타월로 닦아낸 후 시즈닝을 하기 위해 다시 한번 불에 올립니다. 시즈닝은 달궈진 팬에 기름칠을 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식용유를 이용해 밖으로 베어져 나온 화학약품, 중금속 성분을 닦아내고 바닥에 기름막을 입혀 쓰기 좋게 길들일 수 있습니다.

    코팅이 안된 주물팬을 사용할 때는 음식이 바닥에 들러붙지 않고 녹이 슬지 않게 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작업으로 코팅된 프라이팬 역시 처음 사용할 때 이 과정을 거치면 기름막이 씌워져 코팅막이 잘 벗겨지지 않습니다.

     

    식초물을 끓이고 난 후 달궈진 팬을 시즈닝을 하면 새 프라이팬 냄새도 함께 닦여 나가 세척효과도 좋습니다. 이때 기름은 발연점이 낮은 올리브오일만 아니면 어떤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개봉한 지 오래돼 산패가 일어난 식용유가 있다면 이를 활용해 보세요. 못 먹는 식용유도 처리하고 프라이팬도 길들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새 후라이팬 세척,길들이기

    시즈닝을 할 때에는 식용유 양과 불 세기 조절이 중요합니다. 식용유를 바르기 전에 팬이 너무 뜨거우면 기름이 빨리 타버릴 수 있으니 처음엔 약한 불로 시작해 천천히 달구다가 중간불로 강도를 올려야 합니다.

     

    새 후라이팬 세척,길들이기

    식용유는 표면 전체에 얇게 기름막을 입힌다는 느낌으로만 사용합니다. 마른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흠뻑 묻혀 바닥과 옆면 전체에 골고루 묻혀줍니다. 식용유를 팬에 넣은 후 마른 키친타월로 비벼 흡수시키면서 바를 수도 있는데 이때는 식용유 양을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키찬타올로 닦은 후 기름이 팬에 남아 처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새 후라이팬 세척,길들이기

    기름칠이 다 된 팬은 중간불로 불을 높여 연기가 올라올 때까지 달궈줍니다. 기름탄 냄새가 많이 나니 반드시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해야 합니다. 그렇게 1~2분 정도가 지나면 흰 연기가 확 사그라지는 순간이 오게 되는데 그때 불을 약불로 줄여서 5분 정도 놔뒀다가 불을 끄고 팬을 식힙니다. 시즈닝은 한 번에 3번 정도 반복해서 하면 코팅효과가 높아집니다. 단 이때는 팬을 완전히 식혔다가 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